본문 바로가기
  • Enjoy Life!!
  • Happy Family!!
  • Great Life!!
여행

[여행 추천 #1] 우리나라 산림의 가을 단풍 예측지도

by 사랑해 엄마 2020. 10. 2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이시니어 여러분 ╰(*°▽°*)╯

이번 가을, 단풍여행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그럼 단풍으로 유명한 우리나라 산들의 단풍 절정시기를 알면 좋겠죠^^ 

언제 어디를 가야 형형색색 붉은빛으로 수놓아진 아름다운 단풍들을 볼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 우리나라 산림 가을 단풍 절정 예측지도

출처 : 산림청 국립수목원 (2020.09.23 보도자료)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올해 우리나라 산림의 가을 단풍 절정을 예측한 지도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이번 지도는 국내 최초로 10년 간의 산림 현장 관측 자료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기법을 적용해서 만들었는데요.

인공지능 기법을 식물계절 예측에 적용한 전 세계 첫 사례로, 앞으로 장기간의 관측자료 확보를 통해 예측을 고도화시킨다면 기후변화에 대한 생태계 변화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합니다.

이번 분석은 우리나라 산림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토종 단풍나무인 당단풍나무〔Acer pseudosieboldianum (Pax) Kom.〕를 대상으로 29개의 산림지역에서 2009년부터 2020년까지 기록된 현장관측자료(단풍>50%)를 기반으로 대표적인 기계학습(머닝러신) 방법 중 하나인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방식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산림의 가을 단풍을 예측했습니다.

 

#2 예측 대상 지역 

이번에 예측한 지역은 한라산, 설악산, 지리산을 포함하여 우리나라 각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주요 산 19개 지역입니다.


#3 단풍 절정 시기

올해 단풍은 지리산(10/12, ±5일), 소백산(10/15, ±6일), 설악산(10/17, ±9일)에서 가장 빠르게 절정을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전라남도 상황봉(완도)이 10/30(±5일)로 예측된 지역 중 가장 늦게 단풍이 드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법을 식물계절 예측에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산림청입니다.

이번을 계기로 봄, 가을에 발표되는 개화, 단풍지도 예측이 좀 더 정교하고 정확할거라 기대합니다.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한 생태계 변화를 예측하는 데에도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출처) 산림청 국립수목원 (2020.09.23 보도자료)

 

#4 전국 단풍 드라이브 코스

코로나19로 언택트 여행이 유행하면서

드라이브하면서 단풍놀이를 즐길 수 있는 전국 단풍 드라이브 코스가 인기입니다.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고, 가을의 운치를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상 '가을 단풍 절정 예측지도' 와 '전국 단풍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한 곳을 찾아봤습니다.

이번 가을, 단풍 절정시기를 잘 확인하셔서 안전하게 최고의 단풍을 즐겨보세요!!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