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joy Life!!
  • Happy Family!!
  • Great Life!!
시니어 119/코로나 19

[코로나19 #52] 델타 변이 바이러스 비상!! & 수도권 현행 거리두기 일주일간 유지(7.1부터)

by 사랑해 엄마 2021. 7.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이시니어 여러분,

오늘 확진자수가 794명으로 거의 800명에 육박했네요.

내일부터 새로운 거리두기로 개편이 된다고 하는데.. 조금 많이 우려가 되긴 합니다.

정부도 같은 생각이었는지 수도건은 현행 거리두기 체계를 우선 일주일 간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도권은 사적모임은 4인까지 허용, 유흥시설 집합금지,

노래연습장, 식당‧카페 22시까지 운영시간 제한 등 현재의 조치를 1주일간 유지한다고 합니다.

다만 예방접종 인센티브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별개로 1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수도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래서 접종완료자를 사적모임 제한 인원 집계에서 빼고,

1차 이상 접종자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면제하는 등의 접종 인센티브 방안은

예정대로 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수도권이 현행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한 데에는 최근에 확진자 수가 늘어난 것도 문제지만,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 때문이기도 한데요.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경기 영어학원 원어민 강사에서 촉발되어

이미 73명(6.26기준)이 넘는 집단감염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최근 1주일 사이에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수가 2배 증가하였고,

확진자가 서울, 대구, 인천, 경기, 부산, 충남, 전남 등 전국에서 확인됨에 따라

수도권에서의 새 거리두기 적용에 급제동이 걸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무엇이고, 증상과 해결책이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6월 30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일일 확진자는 794명(6.30 00시 기준), 누적 확진자는 156,961명,

그리고 치료 중(격리 중)인 분은 7,250명, 사망자는 2,018명입니다.

현재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총 5곳으로,

수도권인 서울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강원 춘천시와 제주도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지역은,

충청권 4개(세종, 충북, 충남, 대전), 호남권 1개(전북),

경북권 2개(경북, 대구), 강원 1개(강원), 경남권 1개(경남)입니다.

현재 개편안 2단계는 총 5곳으로,

수도권 2개(강화군, 웅진군), 경남권 3개(울산, 창녕군, 남해군)이며,

개편안 1단계는 총 54개 지역으로,

호남권 13개(전남, 광주, 전북 11개 시, 군), 경북권 17개(경북 17개 시, 군),

경남권 9개(부산, 경남 8개 군), 그리고 강원 15개(강원 15개 시, 군)입니다.

 

[ 확진환자 현황 (6.30 00시 기준, 1.3 이후 누계) ]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사이트)

 

[ 감염경로 구분에 따른 신규 확진자 현황 ]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사이트)

 

[ 일일 및 누적 확진환자 추세 ]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사이트)

 

[ 확진환자 내 일일 및 누적 격리 해제 추세 ]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사이트)

 

[ 시도별 확진환자 현황 (6.30 00시 기준, 1.3 이후 누계) ]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사이트)

 

[ 지역별 거리 두기 단계 (6.22 00시 기준) ]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사이트)

🔹🔷🔹

 

우리나라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비상이 걸렸습니다.

특히 지난 19일 홍대 앞 주점을 각각 방문했던 경기도 거주 한 외국인과 원어민 강사들이 모두 확진자가 되면서, 이를 고리로 다른 홍대 주점들 방문객과 경기 성남, 부천, 고양, 의정부와 인천 영어학원 학생 등으로 집단 감염이 이어지고 있어 심각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7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모임이 많아지고, 7월과 8월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대규모로 이동할 때, 본인이 델타 변이에 노출된지 모르거나 검사를 회피하는 사람들에 의해 델타 변이가 수도권에 대규모 확산하는 분기점이 될 가능성이 있어서 전문가들은 델타 변이가 우세종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무엇인지, 그리고 증상, 특징, 해결책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델타 변이 바이러스란?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로, 처음엔 '인도 변이'로 불리다가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델타 변이'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이는 특정 국가에 대한 낙인 효과를 제거하자는 취지로 생긴 새로운 체계로, 이에 따라 기존 변이 바이러스들도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즉,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알파',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이 바이러스는 '베타', 그리고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는 '감마'로 불리게 됩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가지고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이 추가로 한 개가 더 생겨서 2개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스파이크 단백질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의 세포막을 침투할 때 사용되는 단백질인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이 기존의 1개에서 2개가 되면서 더 빠르게 사람들에게 침투하여 감염을 시킨다고 합니다.

2. 델타 변이 바이러스 증상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주요 증상은 복통, 메스꺼움, 구토, 식욕상실, 청력상실, 관절통증으로 일반적인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그러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의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무증상 감염이 적으며,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증상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델타 변이 바이러스 특징

1) 전파력

최근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급속도로 확산이 되고 있는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알려진 변이 바이러스 중 가장 전파 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특히 영국의 경우, 최근 새로운 코로나 확진자의 약 96%가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고 알려졌는데요. 영국 공중보건국(Public Health England)에서 발표한 정보에 의하면,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발 알파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60% 강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알파 바이러스는 우한에서 발견된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잠재성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을 무력화하는 단계까지 진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 백신에 대한 내성도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기존 감염자에 대한 재감염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백신 접종에서 한동안 1위를 유지해왔던 이스라엘에서 확진자가 다시 늘고 있는데, 특히 이스라엘 델타 변이 감염자의 약 50%가 백신 접종 완료자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4. 델타 변이 바이러스 해결책

영국과 스코틀랜드 공중보건국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모두 델타 변이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것에 효과가 있으며, 그 효과는 2차 접종 후 일정 기간이 지나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스코틀랜드 공중보건국의 연구 발표에 의하면, 화이자 백신은 2차 접종을 하고 2주가 지난 후 79%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 예방 효과 결과가 나타났고 알파 변이 바이러스 예방 효과는 92%의 결과가 나타났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예방효과는 60%, 알파 변이 바이러스의 예방 효과는 79%의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잉글랜드 공중보건국 또한 화이자 백신을 2회 접종을 했다면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입원할 확률이 96% 감소했다고 하며, 아스트라제네카를 2회 접종한 후에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92%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5. 우리나라 상황

우리나라의 경우 2021년 4월 해외 입국자로부터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된 이후로 지금까지 총 73명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환자가 확인되었습니다(6.26 기준)

방역당국은 아직 우리나라는 델타 변이 감염과 관련해서 우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해외에서 델타 변이가 급확산하고 있으며, 점점 국내로의 유입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했습니다.

 

🔹🔷🔹

지금까지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가장 전염성이 강하며 심각한 증상을 유발한다고 하는데, 

솔직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 확산 뿐 아니라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유입될 가능성이 점점 많아지면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7월 1일부터 백신 접종자들에 한해서 해외 입국자들의 2주 자가격리가 면제되면서 해외에서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로 몰려올 예정이고, 설상가상으로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도쿄 올림픽도 열립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7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백신 접종자들은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습니다.

제발 이 모든 상황들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의 기폭제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